본문 바로가기

역대 교육장관 발자취

장관귀를 열어 준 出入記者 조언

장관귀를 열어 준 出入記者 조언

 

- 교육부 48년 출입기자의 역대 교육장관 발자취 추적(제290회) -

○… 본고는 지난 5월 16일로 교육부 출입기자 48년 째가 된 본지 김병옥(www.edukim.com) 편집국장이 동아일보사에서 발행한 ‘신동아’ 2006년 6월호 특집에 … ○

○… 기고했던 것으로 당시 ‘교육부 40년 출입 老기자의 대한민국 교육장관 48인론(20페이지 수록)’을 독자여러분의 요청에 의해 보완, 단독 연재한다 〈편집자〉 … ○

 

장관 취임 후 차관을 두번씩 바꾸면서

전주에 내려가 학부모 5백명과 만찬

전교조 결성 가담교사 대량해직 수습

- 추모탑 있는 것 처음 듣고 놀라 스승의 날 행사 준비-

30대 정원식 문교장관

<1988. 12. 5~ 90. 12. 26 재임>

<전호에서 계속>

 

서울師大 출신 長·次官

 

6공 노태우 정부의 첫 개각은 문교부장관만 바꾸지 않고 차관도 함께 경질했다.

 

이것은 역대 정권에서 반복한 것이었고 예외가 아니었다.

 

정원식 장관이 임명된 날로부터 7일 만인 1988년 12월 12일 장병규 차관을 경질하고 후임에 서울사대 출신 장기옥 기획관리실장이 승진, 임명되었다.

 

제35대 장기옥 차관은 “가정교사로 학비를 벌어 대학을 나온 고학도 였다”고 알려졌다.

 

가정교사 때 가르친 학생 가운데 대학을 나온 뒤 법관이 된 사람이 많았다.

 

꼼꼼하면서 잔잔한 성격으로 “다정 다감하다”는 것이 그에 대한 인물평이다.

 

1988년 12월 13일 차관으로 취임하여 1990년 3월 19일까지 재임하는 동안 정원식 장관을 보필하면서 전교조 가담교사 1,460명을 해직할 때 괴로워하고 외로웠다.

 

해직교사 가운데 서울사대 후배가 여러사람이었고 이들의 죄 없음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했다.

 

장기옥 차관이 기획관리실장일 때 교육개혁심의회가 구성되었다.

 

위원을 선정하면서 하루는 필자에게 “사회(평생)교육분과 위원으로 참여할 생각이 없느냐?”고 물었다.

 

“왜 하필이면 나를 찍느냐?”고 되묻자 “출입기자(문교부) 가운데 일간신문과 방송기자 외에 교육전문지 기자도 한사람 포함시킬 계획이어서 묻는다”고 대답했다.

 

이에 “나는 국민교육헌장선포 기념일에 훈장을 주겠다고 해도 받지 않았는데 교개심위원을 하겠느냐”면서 “나는 빼고 대신 다른 기자를 넣으라”고 했더니 “특별히 다른 이유가 있으면 조언해 달라”고 간청했다.

 

이때 너무도 진지한 표정이어서 “기자는 넣지 말았으면 좋겠다. 사설이나 기사 등 기자와 논설위원이 쓴 것이 바로 참여가 되는 것이므로 교개심의 홍보에 이용할 의도가 아니라면 불참이 도움될 것”이라고 말해줬다.

 

그러자 “진짜 조언이네”하면서 웃기에 그러려니 생각했는데 교개심위원 명단이 확정되어 발표된 것을 보니까 언론인은 한사람도 없었다.

 

장기옥 차관은 문교부에서 떠난 뒤 강원도 횡성에 있는 민족사관고등학교 창립을 부탁받고 개교담당 초대 교장이 되었다.

 

교명을 ‘민족사관고등학교’로 발표하자 대학입시 명문을 지향한 3군사관(士官)학교와 같은 뜻으로 대부분 잘못 알고 있었으나 민족사관(民族史觀)을 뿌리로 심은 사립고등학교였다.

 

때문에 교복도 신라의 화랑도가 입었던 복색에 가까운 것으로 특징을 삼았다.

 

 

法大출신으로 次官 교체

 

정원식 문교부장관은 취임 후 첫 장기옥 차관을 경질하면서 두 번째로 조규향 기획관리실장을 “승진·임명해 달라”고 국무총리에게 추천했다.

 

그 때나 지금이나 차관은 장관의 추천으로 총리가 제청해서 대통령이 임명하는 수순이다.

 

1990년 3월 20일 제36대 문교부 차관으로 취임한 조규향 차관은 서울법대 출신이었다.

 

김해(경남)에서 태어나 조실부모하고 할머니 손에서 자란 불우소년이었으나 근면하고 성실했다.

 

법대 졸업 후 행시에 합격하고 서울시교육청 총무과에서 수습(사무관)한 것이 교육행정의 출발이었다.

 

정원식 장관에 의해 1989년 5월 28일 전교조 결성에 가담한 교사의 대량해직 후유증을 수습하고 대응하기 위해서는 서울사대(교육학과)출신 차관보다 법대출신 차관의 보필이 더 도움될 것으로 믿었다.

 

그래서인지 조규향 차관은 첫 기자간담회 때 “기성세대의 계몽주의 사상 영향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전교조 해직교사를 문제삼은 재야의 반기를 겨냥한 것으로 “내가 한 마디 해야겠다고 나서는 사람들이야 말로 계몽주의에 영향받은 대표적 사례”라고 예거했다.

 

이처럼 전교조 해직교사 문제가 심각한 수준으로 확산되면서 국정에 미치는 영향 또한 지대했다.

 

때문에 정원식 문교장관은 법률상 제기된 문제는 조규향 법대출신 차관에게 맡기고 자신은 민심수습에 나서는 것으로 사태의 국면 전환을 시도했다.

 

 

순직교원추모탑 알려줘

 

이를 위해 그해(1990년 5월14일) 전북도교육청을 돌아보는 기회에 전주시내 및 인근 시·군의 학부모 대표 5백명을 교육청 강당에 초청해서 모으고 저녁을 함께 나눴다.

 

이때 문교부 출입기자단을 대동한 것으로 규모를 과시했고 당시의 언론이 끼친 영향력을 최대한 활용했다는 후문을 낳았다.

 

이날 필자도 출입기자단 일원으로 참여해서 만찬은 기자단 지정석에서 일행과 함께 했다.

 

후식으로 커피를 마시다가 정원식 장관의 식탁에 눈이 갔고 전북도지사와 전주시 부시장, 홍태표 전북도교육감이 합석한 것에 취재 낙수를 위해 접근했다.

 

정 장관과 눈이 마주치자 “식사는 어떻게 했느냐?”고 물으면서 마침 빈자리가 있어 “앉아서 차 한 잔 함께 하자”고 했다.

 

홍 교육감의 소개로 전북지사와 전주부시장과 인사도 나누었다.

 

바로 앞자리에 앉았던 김홍원 장관비서관이 “오늘 좋은 기사 많이 취재했지요”라고 말을 걸었다.

 

이 때다 싶어 정 장관에게 “내일이 무슨 날이냐?”고 물었다.

 

장관이 대답하기 전에 홍태표 교육감이 “스승의 날 아닙니까?”하고 가로챘다.

 

그래서 “제가 왜 묻는지 아시겠습니까?”라고 역습하자 “글쎄요”하면서 머뭇거렸다.

 

더 이상 여유를 주지 않고 “전주시내 공설운동장 경내에 전국에서 하나 뿐인 ‘순직교원추모탑’이 있잖아요. 그러니 장관님은 오늘 저녁만 먹고 서울로 돌아가지 말고 내일 아침 일찍이 추모탑에 참배하고 올해 스승의 날 행사를 치르면 당장 전주KBS와 MBC 등 TV뿐만 아니라 언론이 전국에 중계·보도할 것이고 그러면 유례가 없었던 스승의 날이 되지 않겠느냐”고 제안했다.

 

이에 정원식 장관은 “홍 교육감은 왜 이런 일을 알려(보고)주지 않았느냐”면서 질책을 서슴치 않았고 김홍원 비서관에게 “오늘 밤에 전주시내 꽃집을 뒤져 최고의 화환을 마련해서 내일은 진심으로 스승을 기리는 헌화가 되도록 준비하라”고 각별히 지시했다.

<다음 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