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대 교육장관 발자취

교육민주화 초석이 된 교사운동의 수난

교육민주화 초석이 된 교사운동의 수난

- 교육부 48년 출입기자의 역대 교육장관 발자취 추적(제298회) -

○… 본고는 지난 5월 16일로 교육부 출입기자 48년 째가 된 본지 김병옥(www.edukim.com) 편집국장이 동아일보사에서 발행한 ‘신동아’ 2006년 6월호 특집에 … ○

○… 기고했던 것으로 당시 ‘교육부 40년 출입 老기자의 대한민국 교육장관 48인론(20페이지 수록)’을 독자여러분의 요청에 의해 보완, 단독 연재한다 〈편집자〉 … ○

 

때와 장소 가리지 않고 포기강요 속출

문교부 전국 일일보고 집계 실적 홍보

교육청 학교장 경찰 정보형사 총동원

- 학교분회 결성 때 “나좀 살려달라”며 누워버린 교장-

30대 정원식 문교장관

<1988. 12. 5~ 90. 12. 26 재임>

 

덮고 갈 수 없는 격동기 상처

 

<전호에서 계속>

▲1989년 7월20일 경북 울산의 언양초등학교 정찬모 교사는 전교조 지회장이 되면서 담당 정보형사가 집에 찾아와 가족이 보는 앞에서 조사를 벌이고 직위해제 상태의 정 교사를 강제 연행, 감금시킨 후 “탈퇴각서만 써주면 풀어주고 징계도 면하게 해줄테니 남 사정도 좀 봐달라”고 통사정했다.

 

이에 정 교사는 “전교조 합법화가 법으로 제정될 때까지 활동을 하지 않겠다고 써주면 되겠느냐?”고 묻자 “그렇게 하라”고 해서 탈퇴각서를 써주니까 뒷날 신문에 “전교조 가입교사 대부분은 법 제정 때까지 활동을 유보할 것으로 사태가 수습되고 있다”면서 “법 지킨 교사들의 용단”제하에 대서특필로 보도되었다.

 

뿐만 아니라 보도를 통해 알게 된 정 교사의 동료들이 벌떼 같이 일어나 성토하고 “배신행위”로 내몰자 다시 평조합원으로 가입해서 “백의종군하는 심정”이라며 “합법성 쟁취의 그날까지 견결하며 싸워나가겠다”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그 때 전국의 전교조 시·군지회장 탈퇴종용과 회유대책의 한 방법으로 채택된 근거는 바로 이런 사연 때문이었다.

 

▲같은 시기에 충남 홍성에서는 결성고교와 광동고교, 학계초등학교, 황천초등학교, 홍남초등학교에서 교육청 직원과 당해 학교장 등이 전교조 가입교사의 집에 떼로 몰려가 부모와 가족이 보는 앞에서 “탈퇴하지 않으면 징계에 회부해서 파면시키겠다고 위협했다.

 

▲이날(1989.7.20) 서울에서도 숭인·중화초등학교와 신남·대림여중, 신도림중학교에서 똑같은 방법으로 탈퇴를 강요한 협박 사례가 있었으며 전남은 교육청 직원이 지시받은 사항을 폭로하면서 “전국에 동일한 숫법의 지시 때문에 어쩔 수 없으나 이런 일로 공무원이 동원되는 것을 아무도 막지 않으면 어떻게 되겠느냐“?고 호소한 일이 벌어졌다.

 

또 전교조 교사의 집에 몰려가지 않고 전화로 애원하면서 “목구멍이 포도청으로 시키니까 하긴 하지만 차마 집으로 몰려갈 수 없어서 전화를 한 것이니까 우리가 왔다 간 것으로 해 줄 수 없겠느냐”고 부탁했다.

 

▲서울의 망우·연동·면일·군자초등학교 등 몇 곳은 전교조 학교분회 결성일에 학교장이 각 교사의 집으로 전화를 걸어 “부모님께서 직접 학교에 나오셔서 데리고 나가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전화를 받은 부모들은 “수업하고 있을 텐데 잘못도 없이 학생들 보는 앞에서 그럴 수 있겠느냐?”고 난색을 표하면 “수업 중이라도 관계없으니 집이든지 멀리든지 데리고만 가라”고 대답한 것에 “그 일이 그렇게도 나쁜 것이냐?”고 되묻고 “죄가 되면 경찰에 연락해서 잡아가도 될 일을 왜 집으로 전화질이냐”고 꾸짖으며 항변했다.

 

▲특히 전교조의 산실로 찍힌 전남은 광주 제일고교와 체육고교, 화정·서석초등학교에서 학교분회 결성일이 되자 참가 교사 중 일부를 강제로 납치하여 격리시키고 결성장에 몰려와 플랜카드를 찢고 가슴에 달고 있는 리본을 억지로 떼어내는 등 폭력을 행사했다.

 

▲완도에서도 군지회 창립 결성식을 막기 위해 섬마을학교에서 참가하려고 배를 타고 올 교사들이 나오지 못하도록 여객선 기항을 막았으나 주민들의 항의가 거세 교사만 타지 못하게 했다.

 

이때 지역의 경찰지서에서 협조하여 불심검문 형식으로 저지토록 했으나 듣지 않았고 오히려 이를 유지들에게 알려 “어찌해야 좋겠느냐?”고 묻는 등 자문을 구했으나 “말이 안 된다”고 핀잔을 준 것에 유야무야했다.

같은 날 우산초등학교의 교장은 학교분회 결성장에 나와 눈물을 흘리며 “나좀 살려달라”고 애원하다 듣지 않자 교실바닥에 누워버리는 촌극이 벌어졌다.

 

▲강원도 정선여고의 이상근 교사는 89년 7월15일 교장이 아버지에게 “전교조 탈퇴서를 쓰지 않으면 파면·고발·구속되게 할 것”이라는 전화로 겁을 준 것에 놀라 달려온 부친과 누나의 애원에 못 이겨 탈퇴각서를 써 주었다.

 

그러나 이상근 교사는 며칠을 두고 고민한 끝에 교장실에 들어가 “차라리 사직서로 바꿔 쓸 테니 탈퇴각서를 돌려달라”고 했다.

 

이에 교장은 “이미 도교육청에 보고 된 것을 어떻게 바꾸겠느냐”면서 “나는 더 괴롭고 밤잠이 오지 않는다. 이 고비를 우리 서로 참고 견디면서 의지해 극복하자”고 위로했다.

 

그렇지만 한 번 교직을 떠날 결심이 굳어진 이 교사는 다시 사직서를 내고 학생들 앞에서 눈물을 흘리면서 “앞으로 너희들이 어른이 되었을 때는 이런 일이 없도록 열심히 공부하고 민주화된 나라에서 자랑스럽게 성공하기 바란다”고 당부한 뒤 교문을 나섰다.

 

▲같은 해(89년) 7월20일 경기도 하남시 교육장은 전교조에 가입한 동부여중 홍명숙 교사에게 “부부가 함께 전교조 활동해서 얻어질 게 뭐가 있느냐”면서 남편인 박동건 교사를 탈퇴시키면 그 공로로 홍 교사만이라도 시지역(하남시) 근무는 보장하겠다“고 회유했다.

 

이에 홍 교사는 “남의 부부일에 까지 간섭할 권한이라도 있느냐?”고 항의하면서 거부하자 교육장은 “좋은 말로 타이를 때 듣지 않으면 경기도의 가평군 접적지역에 있는 산골중학교로 쫓아 보내겠다”고 위협, 임신 8개월인 홍 교사는 충격을 받고 쓰러져 병원에 실려 갔다.

 

▲이에 앞선 89년 5월17일 교원노조 창립 결성이 눈앞에 다가오자 서울시교육청의 본청과 지역교육청 장학사가 총동원되어 휴일을 이용한 가정방문 활동으로 회유대책을 강행했다.

 

이날 이문초등학교 정명원 여교사는 교육청의 김문범 장학사와 이광희 교장이 집으로 찾아와 “전교조 가입을 지금이라도 그만 두면 지난 일들은 일체 불문에 붙이겠다”고 탈퇴를 종용했다.

 

그러자 정 교사는 “오늘 같은 날은 두 분 다 집에서 가족과 함께 휴일을 보내지 않고 왜 이렇게 헛수고를 하시느냐?”고 응하지 않은 것에 말없이 돌아가더니 잠시 후 “교육청으로 나오라”고 전화로 연락이 왔다.

 

그랬어도 정 교사가 응하지 않고 교육청에 나오지 않는 것에 공직자인 시아버지에게 전화를 걸어 “의식화 교사로 전교조 활동이 지나쳐 가족이 나서지 않으면 구제할 길이 없다”고 일러 바쳐 화가 머리끝까지 치밀어 오르게 선동했다.

 

이와 같이 목적한대로 화가 난 시아버지는 며느리인 정명원 교사에게 “긴 말 할 것 없이 당장 탈퇴하라”고 강요했다.

이에 정 교사는 “아버님 이 일은 제가 알아서 할 일이므로 맡겨주세요”라고 불응하자 노발대발한 시아버지는 “우리 집안에 너만 공직자냐”면서 “집안에 화가 미치는 것에 용서할 수 없고 빨갱이 활동한 며느리를 그냥 둘 수 없다”고 단호했다.

 

정명원 교사는 그날 밤 남편과 의논했더니 “아버지 뜻에 따르지 않으면 당신만 불효가 되는 것이 아니라 나도 불효자가 되는 것이니 당신 태도에 따라 우리가 갈라서는 일(이혼)까지 생각하라”며 냉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