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대 교육장관 발자취

독서량 부족에 장학의 오류 빚어 망신살

독서량 부족에 장학의 오류 빚어 망신살

- 교육언론 반세기 현역 백발기자의 역대 교육장관 발자취 추적(제421회) -

 

○… 본고는 50년 넘게 교육정책 산실(교육부 출입)을 지켜본 본지 김병옥(www.edukim.com·010-5509-6320) 편집국장이 동아일보사에서 발행한 ‘신동아’ 2006년 6월호 특집에 기고했던 것으로 당시 ‘교육부 40년 출입 老기자의 대한민국 교육장관 48인론(20페이지 수록)’을 독자여러분의 요청에 의해 보완, 전재한다. 이는 전임 장관들의 증언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내일을 위한 거울이 되고 있다. 〈편집자〉○

 

素女經을 ‘少女의 祈禱’로 착각해 권장

홍보의뢰 지뢰밭 보도자료 방심은 금물

共感따르지 않았으면 ‘冷談’초래는 당연

 

-보도 후에 미칠 파장과 영향 신중고려 직감할 일 -

 

노무현 참여정부 마지막

50대 김신일 교육부장관

 

<2006. 9. 20~ 2008. 2. 5 재임>

 

소녀경 한글로 표기해 혼란

 

<전호에서 계속>

 

이렇듯 교사들이 알고 있는 소녀경 조차 교육청, 문교부 장학진에서는 누구도 알지 못했던 독서량 부족으로 장학의 오류를 빚었고 교육계 망신살로 뻗친 것이다.


최초 지역교육청의 장학사가 자신의 모자란 것을 알았던들 이런 일이 벌어질 수 없었고 때문에 한자로 표기된 책 이름의 첫 글자인 소(素)자에 주의조차 없이 그대로 타이핑해서 다른 교사들이 추천한 세계 명작과 함께 「소녀경」을 포함시켜 도교육청에 주천했다.


이 때부터 「소녀경」은 한글로 표기되어 문교부까지 올라와 권장도서 목록에 섞인 채 한 신문의 1면 머리기사가 된 것이다.


문제는 교육청, 문교부 관계자 중 「소녀경」을 읽어 본 사람이 한 명도 없었으므로 「소녀경」을 <소녀의 기도>라고 자의적으로 해석해 채택한 데 있었다.


관계자 중 누구라도 이를 검증할 능력을 갖추었더라면 가볍게 넘긴 보도자료 한건이 온통 세상을 시끄럽게 흔들어 댄 사건으로 변질 될 수 없었다.


이밖에도 비슷한 사례는 숱하게 많았다.


다시 말해서 보도자료 작성은 6하 원칙에 앞서 제공하는 입장에서 보다 그것을 수용하는 언론의 입장에서 되짚어 보는 것이 체질화 되어야 한다.


기관마다 홍보전담 부서를 두고 있지만 부서에 소속된 담당자의 노하우에 비중을 두거나 이를 고려하지 않는 인사 관행부터 재고해 볼 여지가 아쉽다.


특히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의 대변인 등 공보관실 인사에서 더욱 그러했다.


편집(편성)의 전위 활동과 역능이 취재라면 취재를 통해 얻어진 정보는 크게 세가지 원칙에 따라 분류하고 처리된다.


첫째는 정보로서 전달할 가치에서 점검하게 된다.


정보는 선점하는 데 목적이 있기 때문에 남보다 먼저 알아야 전달가치를 발휘한다.

다른 사람보다 지득이 늦거나 같으면 이미 정보라기보다 소문 수준으로 내려가 “그 애기라면 나도 알고 있다”는 것으로 소멸된다.


두 번째는 활용할 가치다.


자료로서 안심하고 인용 또는 사용할 수 있어야 선택 받는다.

그냥 재미삼아 알아둘 상식 수준에 머물거나 한 판 웃음거리가 될 정도면 자료가치에서 멀어진다. 이 가치보전을 위하여 보도자료는 그 내용의 전달 목적에 따라 부속자료가 충분할수록 활용할 욕구를 충족시킨다.


세 번째는 기록가치다.


기록으로 보존되어 훗날 역사적 자료가치가 있는 것이면 방대한 보도자료라도 원문 그대로 전재할 만큼 채택한다.

요약하면 정보가치, 활용가치, 기록가치에 따라 지면이나 시청대의 방송이 달라진다.

마지막으로 보도 자료의 작성에는 교육홍보일수록 교육계의 주기적 현상을 유념해야 한다.


3월 학년 초, 9월 학기 초, 수능실시, 대학입시철 등 학제와 학기제가 바뀌지 않은 상태에서는 매년 같은 시기의 사건이 반복적으로 사안을 달리하면서 홍보의 대상이 되기도 하고 그 반대의 해명이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오늘 작성한 보도 자료는 작업에 앞서 작년 같은 시기와 재작년 그 때는 어떤 것이었고 언론의 집중타가 어디에 핵심을 두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순서다.


별로 힘들지 않으면서 효과적일 수 있어 권장해 본다.


간혹 타 기관이나 관련기관 또는 단체의 홍보의뢰에 따라 별도 자료를 작성할 때가 있다.

이 경우, 주의를 요하는 사항은 그것이 보도된 후 미칠 파장이나 영향을 직감해야 한다.

신중한 고려를 요하는 것 중 빠질 수 없는 것이기에 두 번째 권고사항으로 감히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보도결과 효과 측정


홍보의 성패는 보도결과에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효과 측정은 여론 선도층의 반응에서 절반은 가늠해 볼 수 있다.


다음은 전문가의 반론이나 주장 등 후속이 따른다.

대신, 급소를 찌른 지적이 강도 있게 논평될 것에 대비한 준비가 홍보조성의 전단계 작업에서 충분했으면 대응하기 어렵지 않다.


행정 수요층의 반응은 이보다 더욱 민감한 사항이다.


정책과 행정 모두 수요에 따라 공급이 홍보를 통해 이룩되는 것은 상식이며 이는 정도이다.

목적한 대로 성취했는지 여부가 곧 효과 측정이다.


언론 스스로 향도기능을 노린 점과 일치하면 아무리 우연이라 해도 공익에 이바지한 셈이다.

이런 저런 효과의 측정은 여론조사 기구의 다양화를 이용하는 것으로 결과가 도출 될 수 있다.


가장 신빙성 있고 공정한 것으로 알려진 여론조사 기관에 의뢰한다기보다 그 주체의 자발적 참여가 유인될 수 있으면 훨씬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여론조사의 효과는 확률이 생명이고 정통이다.


확률에서 보여준 것이 곧 일반의 공감성이다. 공감이 따르지 않는 보도자료나 홍보는 여론조사에서도 냉담하게 나타난다.


반대로 그것이 성공적이면 언론은 후속 보도에 바빠지고 이에 필수인 해설자료를 요구한다.

분명한 것은 해설과 논평, 반론의 차이를 구분하는 일에 둔감하면 안 된다.

계속된 관련 자료의 요구가 있을 때 이를 감지할 수 있어야 홍보의 베테랑이다.


자료를 달라는 요구가 빗발치더라도 그것이 요청인지 간청인지 알아차리는 센스가 홍보요원에게 기대된 이유를 몰라도 곤란하다.


효과 미지수의 홍보활동에 확실성을 담보로 삼는 경우가 더러 있다.


그 심증 하나로 홍보결과를 예측하는 따위의 불성실은 구시대의 유물이다.

중요한 것은 홍보의 기획에서 실행에 이르기까지 수요자를 잊지 말아야 한다.

매체활용에서 전담자와 결정권자의 정신연령대가 다를 때도 대응방안은 달리될 수 있다.

이것은 효과측정에 잣대가 되고 있다.


언론매체를 이용하려드는 홍보의 시작은 되레 이용당한 결과로 드러난 사례를 상기해야 한다. 빗나간 화살은 과녁을 맞히기 어렵다.


더구나 홍보의 대상이 이해관계를 달리했을 때 드러난 반응도 천차만별이다.

이 경우 홍보를 주관한 쪽은 맷집좋게 이해당사자간의 싸움으로 떠넘겨 줄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 모색이 시치미를 뗀 침묵이다.

그리고 시간을 두고 다음 사태에 대비하면 기왕의 홍보에 대한 효과는 거저 측정된다. <다음 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