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대 교육장관 발자취

장관 취임 후 인사 의중대로 하기 어려워

장관 취임 후 인사 의중대로 하기 어려워

- 교육부 49년 출입기자의 역대 교육장관 발자취 추적(제316회) -

○… 본고는 오는 5월 16일로 교육부 출입기자 49년 째가 될 본지 김병옥(www.edukim.com) 편집국장이 동아일보사에서 발행한 ‘신동아’ 2006년 6월호 특집에 기고했던 것으로 당시 ‘교육부 40년 출입 老기자의 대한민국 교육장관 48인론(20페이지 수록)’을 독자여러분의 요청에 의해 보완, 단독 연재한다 〈편집자〉 … ○

 

차관 총무과장라인 검증 결과 기다려

해외주재 장학관 교육원장 예외적

순환전보 원칙 따른 서열과 배치 조정

-영향권 밖의 임명직 교육감은 교육자치와 거리감-

33대 오병문 교육부장관

<1993. 2. 26~ 93. 12. 21 재임>

 

<전호에서 계속>

이렇듯 당시 상황은 김영삼 정부가 전교조를 인정하고 합법화 하기에 앞서 노태우 정부에서 강제 해직한 1천5백여 명의 전교조 가입 교사들을 복직시킨 것부터 서두른 것에서 이해할 수 있었고 다음 김대중 정부가 합법화하는데 디딤돌이 된 것으로 국제교원단체의 지지와 성원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아울러 기이한 것은 전교조와 적대관계인 한국교총에는 김영삼 대통령의 고향인 거제도 출신 충남대학교 윤형원 교수가 회장으로 재임하고 있었다.

 

실제로 김 대통령이 윤 회장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비쳐진 적은 없었지만 전교조에 대한 김 대통령의 해법에 저지노력이 있었을 것은 짐작해보기 어렵지 않았다.

 

 

차관 바꾸고 문민교육 채비

 

김영삼 정부는 첫 장관 인사에 이어 차관급도 경질했다.

이때 교육부도 조규향 차관이 나간 대신 이천수 기획관리실장이 올라섰다.

이 기회에 오병문 장관은 비서실장과 수행비서를 바꾸었다.

비서실장은 전남출신 김재연 대학학무과장을 앉히고 수행비서는 대전출신 박백범(현 교육부 기획실장)사무관으로 바꾸었다.

 

전임 실장과 수행원은 본인의 희망대로 자리를 옮겨줬다.

또 공보관은 김상권 전남대학교 사무국장을 불러들이고 허종갑 감사관은 원영상 이사관으로 교체했다.

총무과장도 정형진 서기관을 이기우 행정관리담당관으로 바꾸었다.

 

정 과장은 청와대 교육비서관실로 옮겨갔다.

차관으로 승임한 이천수 기획관리실장 후임은 김하준 관리관(1급)을 옮겨 앉혔다.

그 밑에 기획예산담당관은 이기호로 바꾸고 행정관리담당관도 안오환 서기관이 전보됐다.

장학편수실은 박용진 실장을 유임시키고 장종택 편수관리관은 함수곤 교육과정담당관으로 교체했다.

교육과정담당관은 김용만 교육연구관을 승진시켜 앉혔다.

 

한상진 인문과학편수관, 한명희 사회과학편수관, 김동식 자연과학편수관은 유임했다.

장학실의 박용진 실장 밑에 있던 심광한 교육연구장학관을 김진성 정신교육장학관으로 교체하고 후임은 김덕환 장학관을 앉혔다.

 

교과지도 김순오 장학관, 생활지도 오종호 장학관은 유임했다.

박준열 교육방송담당관리관은 신진기 관리관으로 바꾸고 이철기 교육방송기획관과 구학봉 교육방송편성심의관은 유임했다.

 

조성종 교육방송운영관은 조수옥 서기관으로 바꾸었으며 모영기 대학정책실장은 김상구 실장으로 바꾸고 이보령 대학행정심의관도 이수종 부이사관으로 바뀌었다.

 

대학행정과장은 김종석 과장으로 교체했다.

유영창 대학재정과장을 조성종 과장으로 바꾸고 장관 비서실장으로 옮긴 김재연 대학학무과장 후임은 서남수(현 교육부장관) 과장이 들어갔다.

 

이 때 서 과장 밑에 김화진 사무관은 유임했고 올해 3월 사학연금공단 이사장이 되었다.

김영준 대학사학심의관은 강영선 과장으로 교체했고 그 밑에 옹정근 학사관리과장을 김왕복 과장으로 바꾸어 재임했으며 올해 광주광역시 교육감선거의 후보로 출마했다.

김종석 학술진흥과장은 서범석(후에 차관) 과장으로 교체했고 그 밑에 우형식 사무관은 MB정부 첫 교육부 제1차관이 되었다.

 

이수종 보통교육국장은 이용원 국장으로 바꾸었고 그 밑에 김용현 교육행정과장은 이병수 과장으로 바뀌었다.

송세화 교육재정과장은 임윤수 과장으로 교체하고 정오근 의무교육과장은 정현웅 과장으로 바꾸었다.

신설된 부서인 반운경 유아교육담당관은 유임했다.

 

서인섭 교직국장은 최이식 국장으로 교체되고 조성종 교직과장은 황병수 과장으로, 송영식 양성과장은 옹정근 과장으로, 장관주 교육연수과장은 동선호 과장으로, 김정호 교원복지과장은 강홍섭 과장으로 각각 바뀌었다.

유해돈 과학교육국장은 조선제(후에 차관) 국장으로, 그 밑에 김태진 실업교육과장은 김정호 과장으로, 고재형(고인) 과학교육과장은 이종서(후에 차관) 과장으로, 정한로 전문대학행정과장은 송영식 과장으로, 이기호 전문대학학무과장은 유강하 과장으로 교체했다.

 

금승호 사회국제교육국장은 김성동 국장으로, 그 밑에 권황옥 사회교육진흥과장은 장관주 과장으로, 허만석 사회교육제도과장은 김두식 과장으로 바뀌면서 정봉근 교육협력과장만 유임했다.

 

이종서 재외국민교육과장은 임승빈(현 교육부산하 교육학술정보원장) 과장으로 교체했다.

 

교육시설국장 조선제는 허종갑 국장으로, 그 밑에 양재훈 기획과장은 이병석 과장으로, 유강하 외자사업과장은 정동훈 과장으로, 윤한철 설비관리과장은 이형구 과장으로, 석진복 시설과장은 유임했다.

재외공관주재 교육관은 일본의 도쿄에 나가 있던 김창기 장학관과 김종만 장학사는 유임하고 오사카 박찬봉 장학관 이재환 장학사도 유임했다.

 

후쿠호카 하만춘 장학관 서기관으로 환직되어 유임하고 삿포로 서재희 장학관도 유임했다.

워싱턴 김명곤 이사관과 로스엔젤리스 허경덕 장학관도 유임했다.

독일의 본에 나가 있던 유석인 장학관, 러시아의 모스크바 이종석 장학관도 유임했다.

프랑스 유네스코엔 박재경 서기관을, 중국 북경에는 나종화 서기관을 보냈다.

이밖에 재외한국교육원의 원장은 일본의 경우 가나가와 김명규, 히로시마 박성순, 삿포로 김창국, 아오모리 안명수, 센다이 임창순, 치바 구광회, 니이카타 강종출, 나고야 최길식, 교토 홍현주, 후쿠시마 조태룡 원장이 재임했다.

 

미국의 한국교육원 원장은 워싱턴 박진석, 로스엔젤리스 김성중, 센프란시스코 김중기, 시카코 임태익, 뉴욕 김지수, 휴스턴 이남정, 시애틀 김기석 원장이 재임했고 파라과이 정병수, 아르헨티나 윤충모, 브라질 최치평, 카나다 정태헌, 영국 강인수, 프랑스 박수정, 독일 박종화, 호주 이부웅, 카자흐스탄의 알라아타 신계철, 우즈베키스탄의 다슈겐트엔 안재식 원장이 나가 있었다.

 

이처럼 김영삼 정부의 문민교육 채비는 국내·외에 포진한 교육부 인력으로 새롭게 보강하고 이를 구체화한 인사는 오병문 장관의 의중보다 이천수 차관과 이기우 총무과장 라인에서 검증하고 확인되어 이뤄졌다.

<다음 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