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병옥컬럼

[사설] 작은 학교 통폐합 신중

[사설] 작은 학교 통폐합 신중


경기도 추진 예의 주시한다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10월 17일 인구 감소로 더이상 유지가 어려운 농산어촌의 42개 초·중학교를 2020년까지 폐교하는 것과 함께 이에 따른 84개교를 통·폐합할 것으로 밝혀 주목된다.


지난 60년대에서 70년대의 기간 중 당시 대통령이 임명한 신능순 경기도 교육감은 주민과 학생 수가 10명도 안되는 섬마을 초등학교 분교장을 폐지, 인접한 큰 섬마을의 본교에 흡수·통합하는 방안이 도교육위원회에서 제안되자 “초·중학교까지는 부모님 슬하에서 자라고 배우는 것이 최상”이라며 거부했던 것을 상기하게 된다.

한편 이번 계획은 소규모 학교를 교당 300명 이상으로 바꾸고 이에 해당한 84개교는 통폐합한다는 내용이다,


이 가운데 농산어촌이 아닌 수원, 의정부, 안양시 등의 3개 공립중학교가 폐교 되고 성남시의 6개 중학교도 3개교 단위로 통폐합한다.


부천시의 북여중은 폐교되면 부천북중과 통합, 1교2캠퍼스로 운영하고 화성시의 동탄초교는 인근 택지에 이전 개교하게 된다.


이처럼 경기도내 36개교가 신설 이전 또는 분교장 폐지 등 통합 캠퍼스 형태가 될 전망이다.

주목이 되는 것은 경기도교육청의 추진 계획은 지난 6월 교육부가 11명의 공무원으로 구성된 ‘적정규모학교육성추진단’직제 신설을 승인하면서 본격화 되었고 유공자 포상 방침까지 드러난 것으로 반발을 불러올 소지다.


반면, 이 계획의 불가피성은 경기도 인구가 늘고 있는 것과 달리 학령인구는 감소현상에 있다고 한다

그러나 시민단체의 즉각 반발과 이재정 진보교육감의 동반세력인 전교조 경기지부에서 조차 성명서를 통해 “학교가 없어지면 학생 학부모도 떠나고 마을이 사라지는 것임에도 작은 학교를 살리려는 구체적 대안도 없이 혁신교육 정책을 포기하는 조치”라고 반대했으며 남한산초등학교처럼 작은 학교를 살려낸 사례가 있음에 비추어 폐교 및 통폐합 추진은 온당치 않다는 것이다.


다만, 경기도교육청의 실무진 가운데 관계자를 포함한 일부는 “학부모 70% 이상 찬성이 없으면 할 수 없다”고 한발 물러선 것으로 신중할 기미가 엿보인다.


추진 계획의 결정에 용단이 있었으면 결과에 따른 후유증과 교육자치의 훼손에도 방지할 결단이 따라야 하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