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정책토론장

사교육비 절감 대책

사교육비 절감 대책

 

1. 영어 공교육 완성 프로젝트

 

1) 영어 회화교육의 완성과 시기의 문제점

MB정권공약 영어 회화(언어)교육은 고3G 졸업시기까지 완성하도록 목표로 잡은 것으로 학생 발달단계에 비추어 보더라도 너무 늦었다.(또한 고등학교 시기는 너무 바쁜시기다.)

이는 언어학습 발달단계에 비추어 보더라도 언어(영어 회화)교육은 중2-3G 이전에 완성되도록 시기를 조정해야 한다.

 

2) 신규임용 1000명 영어교사 채용상의 문제점은 현행 신규 영어교사 채용 임용고사 상의 문제가 있다.

 

즉, 1차 고사에서 교육학(객관식 선다형)으로 2배수를 선발하고, 2차에서 영어논술, 수업안 작성, 수업시연으로 1.5배수, 3차에서 심층 면접으로 최종합격자를 선발하도록 되어있는 바, 이와 같은 선발방식은 1차 2배수 인원 선발을 교육학에 중점을 두다보니 영어 벙어리교사를 선발하는 격이다. 또, 영어 교원자격증을 취득하고 영어에 실력이 있거나, 국내 사범대학에서 영어 전공 졸업 후 외국에서 수년간 영어실력을 닦아온 실력있는 사람 중 임용고사 1차시험 교육학에서 높은 점수를 받지 못하면 선발될 수도 없다는 문제점이 지적된다.

 

이처럼 영어회화에는 실력이 있으나 교육학 점수가 약해 임용고사에서 떨어진 사람들이 결국 사설학원에 채용되고, 학생들은 교육학에서 우수한 점수로 학교에 임용된 영어 교사보다 더 유창한 영어실력을 갖추고 있는 사설학원의 영어강사를 찾게 되는 것으로 영어 임용고사의 벙어리선발에 문제가 있다.이렇듯 영어교사 채용 임용고사제도는 영어회화실력이 높은 사람을 영어교사로 채용할 수 있도록 바뀌어야 한다.

 

즉, 1차 2배수 선발인원을 교육학 점수로 선발할 것이 아니라. 영어실력으로 선발해야 한다.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1차 영어교사 신규임용을 위한 임용고사에서 객관도가 있는 토익점수A+950 이상, 토플점수 A+670 이상 획득한 사람을 2배수 선발한다.

 

그리고 2차에서 수업안 작성, 영어수업 시연, 교육학, 3차에서 심층 면접을 실시하는 방향으로 1차의 고사내용이 바뀌어야 한다.

2차에 영어논술은 다수 지원자에 대한 평가상의 어려운 문제가 있으므로 삭제해야 하고, 영어수업안 작성, 수업 시연에 배점을 높여야 한다.

 

3차의 심층면접은 영어로 실시하여 진정한 영어 실력을 갖춘 교사를 임용해야 학생들에게 제대로 된 영어를 가르칠 수 있고 학생들이 학원강사를 찾게 되는 현상을 막을 수 있으며 공교육을 정상화시킬 수 있다.

기간제 영어교사 제도를 폐지하고, 정교사 임용제도로 개선해서 교사 사기앙양 저하, 교사 사명감 약화, 부조리 예방, 학생·학부모간의 불신을 해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