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편 제 - 김 영 윤 (서울강동송파교육장 전 교육부 학교정책관 )
‘극장 안에 들어서는 순간/고향집 뒷마당 같은 분위기가/허세(虛勢)로 가린/내알몸을 휘감더니만/솔바람에 실려 나오는/곰삭여진 한(恨) 가락은 / 나로 하여금/유년의 기억 속을 헤매게 했다.
뜨내기 사랑은
비운의 씨알을 잉태하고
그 인연 구천을 돌아
오누이로 태어나다.
일생을
소리 가락에 삭여 이고
황토 먼지 옷자락 삼아
떠도는 소리꾼
아비는 창(唱)을 뽑고
꽃다운 딸 춤을 덩실
모처럼 흥이 오른
아들놈은 장단치고
어화 어화 어화 어화
어화 둥둥 내 사랑
허허벌판에
신명나는 사랑가여!
어미 잃고 멍든 가슴
오라비도 떠나 가고
열여섯 물기 오른 순정
이만 한(恨)도 부족하랴.
눈 뜨고 못 뵈올 임
차라리 감을 수밖에
아비가 선창하면
눈먼 딸이 뒤를 이어
한에 절인 소리
돌흙에도 피가 돌고
장단 따라 나서는 길
노자는 소리 마당
주렁 막대 키를 잡고
남도벌을 쓸어 간다.
송화 동호 마주 앉아
밤을 새운 심청가는
구비구비 꺽인 가락
설움만큼 높은 장단
궂은비 배음(背音)속에
한많은 삶 정화(淨化)일까.
이산 저산 꽃잎 지는 소리
오누이의 청산별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