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병옥컬럼

[주간시평] 학생외면 대입시 개선

[주간시평] 학생외면 대입시 개선

 

정권 바뀔 때마다 요동쳐도

교사 학부모 의견 수렴 그쳐

수험생 목소리는 듣지 않아

 

이달(10월)에 확정할 박근혜 정부의 대학입시 간소화 방안에 대한 수험생의 요구가 빗발친다.

 

교육부가 시안을 발표(8월27일)하기 무섭게 학생들은 “왜 우리 목소리는 담지 않느냐?”고 항변이 쏟아졌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개선한답시고 요동을 쳤어도 교사 학부모 의견만 수렴했을 뿐”이라고 불만이다.

 

이들은 또 “입시정책의 문제점에 대해 가장 잘 아는 사람은 수험생 본인”이라며 “이를 외면한 채 입시제도의 관련 정책공청회와 설문조사 등 여론수렴에서 학생들은 제외되었다”고 야단쳤다.

 

특히 “중·고생은 미성년자여서 미숙한 청소년 취급으로 도외시 한다”면서 “최소한 입시를 치른 당사자로서 합리화를 위한 대안과 분별력은 갖춘 것을 인정하라”는 것이어서 일리가 있다.

 

역대 정부의 입시정책은 “폐해와 그것을 바로잡는 과정에서 발생한 혼돈 등 희생이 학생들의 몫이었다”고 호소한 것도 틀리지 않았다.

 

백번 옳은 말이다.

 

이렇듯 절박한 고교생들의 하소연에서 어른들이 귀에 담아둘 것은 교사와 학부모의 여론 못지않게 수험생이 겪는 고통이다.

 

방송통신고등학교 3학년 이학준군은 교육부장관에게 보낸 건의에서 “정책 입안자들이 학생들의 목소리에 조금만 더 귀를 열어주신다면 그 만큼 더 좋은 정책이 나올 수 있지 않겠느냐”고 통사정했다.

 

지난 9월2일 서울교대에서 가진 교육부의 대입시 간소화 시안에 대한 첫 공청회에서도 지방의 한 참석자는 “학생들의 목소리를 들을 때는 상위권만 듣지 말고 중·하위권도 포함하는 것이 아쉽다”면서 그 동안 학생 의견을 듣긴 들었어도 고루 듣지 못한 것을 질타하고 중소도시와 대도시 중심을 벗고 “읍·면지역 의견도 수렴하라”고 주문했다.

 

교육부는 지난 3월, 박근혜 대통령으로부터 대입시 간소화와 수능고사의 개선을 지시받은 이래 5개월간 ‘대입제도발전방안연구위원회’를 발족시켜 대학의 교육학 교수와 입학처장, 교육과정평가원 입시 담당자, 장학관 등 9명을 위원으로 위촉해서 개선방안 시안을 마련했다.

 

이 시안은 지난 8월 발표되기까지 철저하게 보안을 유지해서 극비리에 성안했다.

 

이를 근간으로 2015학년도 대입전형 기본사항과 2017학년도에 적용할 수능 등 개선책을 최종 확정한다니 두고 볼 일이다.

 

이 정부의 첫 개선책인 만큼 수험생 60만 명이 공감하고 긍정할 대학입시제도를 바라고 있다.<炳>